오늘은 비타민E 결핍증 및 과다복용 과잉증으로 생기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E는 4개의 토코페롤과 4개의 토코트리에놀을 포함하는 8개의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앞서 다뤘던 지용성 비타민 A,D,E,K는 체내에 축척되기 때문에 과다복용 되지 않도록 하루 권장량을 지켜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 E는 또한 산화 방지제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 몸이 음식을 분해하거나 담배 연기 또는 방사선에 노출될 때 생성되는 활성산소의 영향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영양소 입니다.
비타민E 결핍증
- 반사신경 감퇴, 조정력 상실, 걷기 곤란 및 근육 쇠약이 대표적인 결핍증상 입니다.
- 또한 결핍이 있는 미숙 신생아의 경우 중증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지방 흡수력을 저하시키는 질병(간 질환, 담낭 질환, 췌장염, 낭성 섬유증)은 비타민 E 흡수력을 감소 시키고 비타민 E 결핍의 위험성을 증가 시킬수 도 있습니다.
- 보통 비타민 E 보충제를 복용하면 결핍 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E 하루 권장량
- 세계적으로 알려진 하루 권장량은 성인기준 3~15mg의 범위에서 섭취 할 것을 권합니다.
- 비타민 E는 A,D,K와 동일하게 지용성 비타민으로 지방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지방과 함께 섭취할 때 가장 흡수가 잘 됩니다.
- 비타민 E 위주로 영양소를 보충 시 심혈관 질환, 암, 치매 및 기타 질병의 발병률이 낮았다고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비타민E 음식
- 식물유, 견과류, 씨앗, 녹색 잎을 가진 채소등이 있습니다. (대두, 해바라기씨, 잣, 카놀라유, 땅콩, 아몬드, 호두, 참깨 등)
- 위 음식들로 얻은 식물성 기름과 마가린, 마요네즈 같은 가공식품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음식을 섭취할때 예를 들면 샐러드 같은 경우 식물성 기름 또는 마요네즈가 포함 된 드레싱을 뿌리고 견과류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비타민E 과다복용(과잉증) 부작용
- 고용량의 비타민 E의 과다복용으로 발생되는 가장 큰 위험은 출혈이라고 합니다.
- 또한, 근육 쇠약, 급성 피로, 메스꺼움, 설사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과다복용으로 인한 출혈 부작용 시 비타민 E 섭취를 중단하고 비타민 K를 복용하면 혈액 응고를 도와주기때문에 증상이 해결 됩니다.
비타민 E는 1922년에 발견되어, 1935년에 분리되고, 1981년에 최초로 합성되었다고 보고 됩니다. 그 비타민 E는 수정란이 살아있는 출산(쥐)을 하는데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확인되었는데, 그것은 출산과 출산을 의미하는 그리스 단어에서 “토코페롤”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식물성 기름에서 자연적으로 추출 또는 가장 일반적인 합성 토코페릴 아세테이트로서 알파 토코페롤은 종합 비타민 제품에 통합되면서 많은 인기를 누리는 건장 보조 식품으로 판매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피부에 사용하기 위해 오일 또는 로션으로 판매되기도 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