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감퇴에 따른 방금 사용하던 휴대전화나, 자동차 키, 안경, 책, 어제 먹었던 저녁 메뉴 등 사소한 기억들이 생각나지 않을 때 우리는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정말 심하면 이동하다가 “내가 무엇을 하려고 지금 가고 있지? 라는 생각이 들기까지 합니다. 우리는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또는 나이가 들어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건망증 및 기억력 감퇴 더 나아가 치매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정도로 기억력이 감퇴한다면 우리는 걱정해야 하는 수준일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제일 정확하지만, 병원에 가기 전 자신의 기억력을 간단하게 체크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오늘 소개해 보자 합니다. 미국 건강지 프리벤션이 기억력 테스트 자가 체크 할 수 있는 건망증 자가 진단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위 사람에게 현재 시계에 표시된 시간을 묻는다. 그런 다음 종이에 시계 형태를 그린 뒤 주위 사람에게 들은 시간을 시곗바늘이 가리키는 시간을 보지 않고 그린다. 그림을 다 그린 뒤에 제대로 시곗바늘을 그렸는지 확인받는다. 유명 학술지:국제노인정신의학저널”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치매를 확인하는 신뢰 높은 항목 중 시계 그리기 테스트를 뽑는다.
테이블이나 책상 위에 물건을 10~20개 정도 물건을 올려두고 1분간 옆 사람에게 한 가지 물건을 감추거나, 2~3가지 물건 위치를 바꾸도록 한다. 그리고 1분 뒤 직접 물건을 확인하여 빠지거나, 위치가 변경된 물건이 무엇인지 찾는 테스트다. 혹시나 헷갈리거나 못 맞췄다고 상심할 필요 없으니 반복해도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면 전문가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기를 바란다.
온라인에서 무료로 배포되어 있는 기억력 테스트를 해보는 방법이다. 영국 연구팀에 의해 개발된 이 테스트는 알츠하이머(치매) 가능성을 최대한 정확하게 측정할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해당 테스트는 “영국의학저널(BMJ)” 온라인 사이트에 공개된”TYM(Test Your Memory” 테스트이다.
아래 항목 중에 몇 개나 나에게 해당하는지 테스트 해 봅니다.
위 내용 중 1~2개가 해당된다면 정상범위, 3~4개일 경우 “건망증 초기” 7개가 넘는다면 “중증의 건망증”이라고 보고 전문가를 만나 치매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의학교수에 따르면 “건망증은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인 경우가 많다”라고 합니다. 모든 만병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기억력을 키우는 5가지 생활 습관입니다.
보통의 전문가들은 평소 기억력을 잘 키워야 치매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입니다.
우리는 신체적 운동뿐 만아니라 뇌의 운동도 필요합니다. 위 자가 진단 및 기억력을 향상하는 행동법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타민K 하루 권장량과 결핍증에 생기는 문제점과 과다복용에 따른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비타민K는 필로퀴논(K1)과 메나퀴논(K2)의 형태로…
오늘은 비타민E 결핍증 및 과다복용 과잉증으로 생기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E는 4개의 토코페롤과…
보통 많이 섭취하시는 비타민C 1000mg 효능은 아스코르브산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위해 우리의 몸에 필요한…
우리가 많이 섭취하는 영양제중에 오늘은 비타민A에 관해서 알아봅시다. 비타민A는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