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금영수증발급 신청에 앞서 전자 기부금 영수증 제도란?
기부자와 기부금 단체의 신고편의와 기부 문화 활성화 지원을 위해 시행된 제도 즉 번거로운 종이영수증대신 편리한 전자 영수증으로 대체한다고 보시면 됩니다.본격적으로 기부금영수증(전자기부금영수증) 홈택스(손택스) 이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전자 기부금 영수증은 기부금 단체가 홈택스 혹은 손택스 앱으로 발급가능하며, 기부자의 경우 기부금 단체에 발급 신청도 가능합니다.
전자기부금영수증 시스템 손택스 이용방법
전자기부금영수증을 위한 홈택스 바로가기
모바일 기부금영수증발급 서비스 이용방법 (Navigation)
손택스 앱에 접속하여 아이디/비밀번호 로그인 후 조회/발급 > 전자기부영수증으로 이동합니다.
개별발급으로 들어가 기부자 관련 내용을 작성후 조회기간 설정 후 발급목록을 조회합니다.
발급 상세 내용
로그인 방법
손택스 로그인 방법으로는 공인인증서, 아이디, 지문인증으로 접속 할 수 있으며,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공인인증서로 접속 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시스템 접근방법
- 우측 상단바를 누르시고 조회 발급메뉴로 들어갑니다.(기부금단체 및 기부자 동일)
- 조회 발급 메뉴에서 전자기부금 영수증을 클릭합니다.
기부금단체 관련메뉴
- 전자기부금영수증 메뉴에 접속하셨다면 개별발급을 선택합니다.
- 기부자 구분 후 신상정보를 기입하시고 등록을 진행합니다
- 발급목록 관리에 사업자등록번호,상호,조회기간을 선택하여 조회합니다.
- 발급신청명세에서 내용을 확인 후 신청 또는 반려를 선택합니다.
기부자 관련 메뉴
- 전자기부금 영수증으로 접속하여 발급목록 관리에 들어갑니다.
- 기부단체정보를 기입하고 등록합니다.
-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용 휴대전화번호 관리를 위해 휴대폰번호를 정확히 입력 후 등록합니다.
- 즐겨찾는 단체를 등록합니다.
- 이후 기부내용을 입력하고 등록하기 신청하기를 눌러주면 전자 기부금 영수증이 신청이 완료됩니다.
중복발급 방지를 위해 이때 기부금 단체에서 해당 기부금영수증이 제대로 발급되었는지를 먼저 확인하시면 더욱 편리합니다.
기부금영수증(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및 발급신청방법에 대하여 잘 이해하시고 연말정산과 종합소득세에 득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